카테고리 없음

대기업 마케터로 취뽀하기 위한 자소서 작성방법

jinseimarketing 2024. 6. 18. 22:28

안녕하세요!

마케터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자소서를 써야하는데

쓰기 전에 정말 막막하죠

어디서 부터 써야할지

각 항목별로 어떤 활동을 써넣어야 할지

오늘은 대기업 합격 하기 위한

자소서 쓰는 방법 A to Z 에 대해 알아볼거예요 !

자소서로 머리싸매고 고민하고 계신다면

이것만 보고 따라하세요 !

직무관련 경험 우선으로 작성

이력서, 자소서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항목은 무엇일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직무관련 경험이에요 !!

 

출처: 고용부

직무에 대한 이해가 최우선! 이에요

채용공고, 기업 홈페이지, 직무 인터뷰에서 직무의 감을 익혀야해요.

직무인터뷰는 => 유튜브, 잡코리아, 사람인, 코멘토, 잇다, NCS직무 기술서 에서 찾아보실 수 있어요.

 

채용공고에서 지원자격 및 우대사항

합격가이드 라인을 말하는거예요.

이러한 조건은 무조건 이력서에 어필하는 것이 효과적이겠죠!?

 

우대사항에 외국어 역량이나 실무경험을 요한다면

무조건 외국어 역량 강조하고 인턴 경험을 녹여야 해요.

전공이 적혀있다면 전공을 하면 좋았겠지만

우대사항이니까 필수는 아니니

비슷한 경험을 녹이는게 중요해요!

같은 직무여도 다시 보자!

그리고, 같은 직무여도 주요 업무 내용이 다를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확인 후 입사서류도 수정이 필요할 수 있어요.

 

직무관련 내용은 꼭 강조해야해요!

직무 관련 활동을 우선 작성 (직무 무관 내용이더라도 사회성이나 또 다른 강점, 역량 보여줄 수 있다면 선택적 작성) 하고,

 

아르바이트 경험도 직무 연관성 판단해 작성해도 괜찮아요!

(ex. 영업직: 유통점 판촉 아르바이트

생산관리: ㅇㅇ공장 생산직 아르바이트)

 

자격증, 수상내역은 직무 연관성 판단해 강조 or 생략해요.

직무 관련 자격증을 중심으로 작성 하고,

무관한 자격증은 선택적으로 작성해요.

업무지식, 기술이 중요한 직무일수록 역량을 증명할 자격증이 중요해요.

노무사, 회계사 1차 합격한 것도 녹여서 작성할 수 있어요!

 

이력서 작성 시 주의사항

1. 증명사진에 신경 쓰자 – 밝고 깔끔한 모습으로

2. 희망연봉은 반드시 조사 후 작성하기 – 회사내규에 따름 이라고 적기 (한글 작성 가능 시)

3. 취미를 통해 사회성 어필, 공감대 형성(사람들과 많이 어울리는 취미)

특기를 통해 역량 보여주기(직무에서 요구되는 기술을 작성하면 좋다 포토샵이나 영상편집 같은 것)

4. 컴퓨터 활용능력은 다룰 수 있다면 ‘상’으로

5. 봉사활동, 사회활동 등 최대한 빈칸을 채우자

6. 경력사항은 최신 순으로 작성하자

7. 폰트 및 문서 정렬에 신경 쓰자

 

자유양식 자기소개서 항목 구성

1. 직무 지원동기 및 강점

직무를 위한 준비와 노력(지식, 기술, 경험 중심) 을 작성해요.

2. 직무관련 경험

2개 소제목으로 구분하여 작성해요.

3. 성격 및 가치관

2개 소제목으로 구분하여 작성해요.

4. 입사 후 포부

직무 중심 입사 후 포부 작성해요.

입사 서류 검토 시간 평균 13분

높은 비율로 5분정도

중간 관리자가 빠르게 속독한다.

가독성을 높이는 5가지 방법

제목, 두괄식, 수사를 이용

1. 제목 작성하기

제목의 역할= 핵심 내용 전달 + 흥미 유발

500자 이상부터 제목 작성해요.

추상적이면 안되고 구체적이어야겠죠?!

(Ex.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어서 행복해진다 X

인사와 미소, 250명 단골 고객 유지 O)

 

작성 방법= 역량의 키워드(원인)+경험의 키워드(결과)

도전정신, 다이어트 코칭 플랫폼 창업

4년간 재능기부활동, 역지사지의 자세를 배우다

비전공자의 근성, 해커톤 대회 1등을 이끌다

상품 기획 공모전에서 트렌디한 감성을 인정받다

배려의 소통 역량, 건설현장 안전 교육 참여율 98.2% 달성

 

2. 첫문장, 두괄식으로 작성하기

두괄식은 ‘결론’부터 먼저 작성한다는 뜻이에요.

면접에서도 두괄식으로 말하는게 중요해요.

많은 사람들의 자소서를 훑고 면접봐야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두괄식으로 표현하지 않으면 집중하기 어렵기 떄문이에요.

 

제목이 있으면, 3w형태 (when, why, what) 가 돼요.

[제안PT도전, 신규 고객사 계약 체결]

홍보 대행사에서 인턴 했을 때 신규 고객사 수주를 위한 프레젠테이션을 직접 수행하였다.

제목이 없으면, 3w+r형태 (when, why, what, result) 가 돼요.

홍보 대행사에서 인턴했을 때, 신규 고객사 수주를 위한 프레젠테이션을 직접 수행하여 계약을 성사시킨 경험이 있다.

제목이 있는게 집중도가 올라가고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바로 보이죠?

 

3. 수사와 접속사 활용하기

단계별로 나열할 때에는 첫째, 둘째, 셋째 등 수사를 사용하고

우선, 그리고, 마지막으로 와 같은 접속사 를 사용하면 좋아요!

그리고 단락을 나누어 가독성 좋게 작성해야해요.

500자 이하: 1개 단락

600~800자: 2개 단락

1,000자: 2~3개 단락

제목은 전체 대표하는 제목 1개만 작성해도 되고,

단락별 소제목을 각각 작성해도 된다 (1000자 이상인 경우)

기간과 횟수, 결과숫자로 작성하면

짧은 글로 구체성을 높일 수 있어요.

 

항목별 내용 작성방법

1. 직무 지원동기 작성방법

도입부터 쓰는데 직무 관심 갖게 된 구체적 계기 또는

직무 관련 교육 및 활동, 실무 경험, 직무 분석 적으시면 돼요.

ex) 전공 수업 및 프로젝트, 전공 동아리 활동, 산학협력 프로젝트, 학부 연구생,

학회 활동/ 직업 교육(외부교육), 공모전, 경진대회 등

주요내용 직무를 위해 준비해 온 과정과 결과를 적으시면 돼요.

지식, 기술, 경험 중심으로 2~3가지 역량 키워드 선정해요.

채용 공고의 지원자격 및 우대사항 참고해서

구체적인 과정 또는 결과, 즉 경험 작성(기간, 횟수 등 숫자)하면 돼요.

 

ex) 회계 지식을 갖추었다-> CPA도전하며 전문지식 노력하였다.

1차 합격한 점 어필-> 경영정보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실무경험을 갖추었다.

 

2. 회사 지원동기 작성방법

1) 회사강점

도입부분에서는 회사를 알게 된 계기(생략가능)를 적을 수 있어요.

직접적 - 인턴, 알바, 대외활동, 공모전

간접적 - 산업.기업분석, 케이스 스터디에 대한 내용을 적으면 돼요.

주요내용에서는 회사의 강점에 대해 찾아봐서 작성하고,

마무리입사 후 비전에 대해 적으면 좋아요.

2) 열정

해당 기업을 목표로 노력해 온 열정을 보여줄 수 있는 내용은

무엇이든 적을 수 있어요.

3)가치관 일치

회사 선택할 때 기준에 대해 먼저 설명하고

지원하는 회사의 어떤점이 본인의 가치관과 연결해서

적어주면 돼요.

 

3. 입사 후 포부

과거에 어떤 경험이 있었는지는 지원동기에 들어갈 내용이고,

경험이 없더라도 미래에 대한 목표와 계획이 작성되어야 해요.

 

시간단계별로 목표와 계획을 작성하는데,

도입부에서는 중장기적 목표를 적어요.

주요내용으로는 입사후 -5년후-10년후 각각 목표와 계획

생각해서 적으면 돼요.

채용공고, 직무 인터뷰, 해당기업 및 동종업계 경력직 채용공고 참고해서

업무 내용커리어 패스를 확실히 알고 써야해요!

 

역량별 목표&계획을 적을 때에는

도입은 마찬가지로 중장기적 목표을 작성해요.

주요내용으로는 역량1-역량2-역량3, 각각 목표와 계획을 적고

커리어 패스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단기적으로 요구되는 것들에 대한 목표와 계획 작성하면 돼요.

구체적 제안이 있다면 입사 후 실천하고 싶은 아이디어와 실행 계획을

적어주면 정말 좋겠죠!

 

4. 성장과정 작성방법

이 항목에는 성향 및 가치관에 대해 적으시면 돼요.

도입부에서는 해당 성향 및 가치관을 갖게 된 계기를 적으면 되는데,

인물: 부모님, 선생님, 친구, 위인전 등

사건: 인생의 터닝포인트

환경: 잦은이사, 대가족, 해외거주 등의 내용을 적으면 돼요.

그 내용에 더해서

성장과정 중 진로(지원직무)관심을 갖게 된 계기

꼭 같이 적어주셔야 해요!

 

주요내용에서는 해당 성향 및 가치관 발휘한 경험(STAR)

최근 경험(대학 입학 후 경험, 최근 3~5년)으로 적어주는게 좋아요.

진로를 구체화해 나가는 단계별 과정(시간 순)으로 적어주면 돼요.

Ex.고교 동아리->대학 전공선택->학부 연구생->인턴

Ex.중국 국제학교 진학->국제통상학과 진학->GTEP활동

* STAR 이란?

Situation- SW(When, Why, What)를 포함한 상황 설명

Task-임무, 과제, 목표, 어려움 등 ‘문제’ 설명

Action-‘어떻게’ 문제를 해결했는지 과정, 행동

Result-문제 해결

 

 

5. 성격

1)장점 작성방법

성격의 장점을 발휘한 (STAR)

대학 입학 후 경험, 최근 3-5년 경험으로 적어주세요.

성장과정을 ‘성향 및 가치관’으로 작성했다면, 비슷 할 수도 있어서

다른 키워드로 조금씩 바꿔서 적어야겠죠!

 

2)단점 작성방법

직무상 치명적이지 않은 단점으로 선택해야해요.

상대적으로 더 중요한 장점을 선택해, 장점에서 비롯된 단점을 고려해 보아요.

어떤 직무에서도 대인관계와 관련된 단점은 절대 안됩니다.

회사는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일하는 단체이기 때문이에요.

흔히 쓰는 단점

일이 계획대로 되지 않으면 조급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떤 일에 집중하면 여유가 없어 보인다는 소리를 듣습니다.

성격이 좀 급하다는 말을 종종 듣습니다.

한꺼번에 여러가지 일을 벌이는 것이 단점입니다.

너무 낙관적이라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6. 경험(역량)문항 작성 전략

1) 효과적인 경험 소재

과거경험의 행동은 반복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미래행동 즉 입사 후 행동예측을 위함이에요.

효과적인 경험 소재의 조건 : 직무, 결과 ,함께, 최근

전공활동: 전공과목, 프로젝트, 산화협력, 연구실활동, 그룹활동(동아리, 학회, 소모임, 스터디)

직무관련활동 : 외부교육, 자격증, 실무경험, 경진대회/공모전

기타활동 :서포터즈/기자단, 봉사활동, 어학역량, 글로벌경험, 그룹활동, 아르바이트 등의 활동을 적어줄 수 있어요.

 

2) 경험작성 구조(STAR)

S: 마케팅 대행사 인턴, 해외취업박람회 홍보

T: 선임분들이 너무 바빠, 혼자 전담으로 진행

A1:이전 담당자를 찾아, 진행 히스토리를 파악하고 도움을 받음

A2:오픈 소스들을 활용해 홍보 동영상 제작

A3:해외대학 한인학생회 접촉, 조직 단위의 홍보 진행

R:기간 내 계획대로 완료, 인턴기간 연장 제안을 받음

과 같은 순서로 경험을 적어 주시면 돼요.

3) 주요 경험 문항 작성 방법

직무, 도전, 팀 워크, 문제해결, 의사소통과 같은

키워드를 활용해서 작성하시면 좋아요.

오늘은 이렇게 취업하기 위한 첫걸음인

자소서를 쓰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효과적이고 퀄리티 높은 자소서를 작성해서

1차 면접의 기회를 꼭 잡아보아요 !!!

* 위 포스팅은 유데미 디지털 마케팅 8기 수업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